청파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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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오시는 길

청파교회를 소개합니다.

우리 청파교회는 다음과 같은 교회를 지향합니다

  •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내세우기보다 아는 만큼 실천하기 위해 몸을 낮추는 교회
  • 돈과 지위와 권력이 없어도 이 땅에서 행복을 누릴 수 있음을 보여주는 교회
  • 내가 나를 발견하려고 애쓸수록, 내가 가난할수록, 내가 깊이 이해할수록 더욱 진실한 그리스도인이 됨을 확인시켜주는 교회
  • 부자들과 권력자들의 소리보다는 가난하고 힘없는 이들의 소리를 경청하는 교회
  • 자기의 특권과 다른 사람의 특권을 보호하기보다는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는 교회
  • 가르치는 스승이 됨과 동시에 배우는 제자가 될 줄 알며, 인간을 더 인간답게 하는 모든 경험의 중심이 되는 교회
  • 내 양심의 결단을 내림에 있어 자유의 가장 폭넓은 공간을 마련해주는 교회
  • 모든 연약함에 대하여는 항상 부드러우며, 모든 위선에 대하여는 대항할 줄 아는 강직함을 지닌 교회
  • 평화 부재의 현실로 고통당하는 이웃들의 아픔을 동감하며 평화의 씨앗으로 살아가는 교회
  • 인간의 탐욕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창조물인 자연세계가 파괴되는 것에 반대하여 뭇 생명을 귀하게 여기며 자원을 아끼는 녹색교회

우리는 아직 이런 목표를 온전히 이루지 못했습니다.
앞으로 가야할 길이 더 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날마다 새로워질 것입니다.
이 멋진 영적 순례에 동참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목회자

담임목사 김재흥

  • [약력]
  • 감리교신학대학교 졸업
  •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졸업
  • 2003년 1월 청파교회 부담임목사 취임
  • 2024년 4월 청파교회 담임목사 취임
  • [저서]
  • <평등과 영원의 복음, 로마서>
  • <산티아고 다이어리>

   김 목사는 청파교회에 부임한 이래 낮은 목소리로 교회를 섬기는 일에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드러난 자리에 서기보다는 늘 낮은 자리에 서서 다른 이들의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주었습니다. 만나는 한 사람 한 사람을 귀히 여기고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데 힘썼습니다. 낮은 목소리로 말하지만 그의 목소리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또렷한 메시지를 담게 되었습니다.
믿음을 고백하는 이들이 함께 이루어가야 할 세상은 사람과 사람 사이를 가르는 분열의 담이 허물어진 세상, 낯선 이들과도 사랑으로 소통하는 세상이 아닐까요? 김 목사는 바로 그 길로 우리를 안내합니다.
참 고마운 인연입니다. 듬쑥한 그의 사람됨을 알기에 그가 하는 모든 일을 응원하고 싶습니다.

청파교회 원로목사 김기석

원로목사

김기석 목사

부교역자

이재훈 목사

선교부/예배부
hoon@chungpa.or.kr

김형욱 목사

관리부/재무부/청년부
wook@chungpa.or.kr

이성언 목사

교육부/문화부/평화부
un@chungpa.or.kr

이어진겨레 전도사

사회봉사부/환경부/청소년부
eojin@chungpa.or.kr


하나님 앞에 멈추어

김재흥(2025-09-14)
듣기

블레셋 사람과 싸우고 돌아온 사울은, 다윗이 엔게디 광야에 있다는 소식을 듣고, 온 이스라엘에서 삼천 명을 뽑아 거느리고, 다윗과 그의 부하들을 찾으러 '들염소 바위' 쪽으로 갔다. 사울이 길 옆에 양 우리가 많은 곳에 이르렀는데, 그 곳에 굴이 하나 있었다. 사울이 뒤를 보려고 그리로 들어갔는데, 그 굴의 안쪽 깊은 곳에 다윗과 그의 부하들이 숨어 있었다. 다윗의 부하들이 그에게 말하였다. "드디어 주님께서 대장님에게 약속하신 바로 그 날이 왔습니다. '내가 너의 원수를 너의 손에 넘겨 줄 것이니, 네가 마음대로 그를 처치하여라' 하신 바로 그 날이 되었습니다." 다윗이 일어나서 사울의 겉옷자락을 몰래 잘랐다. 다윗은 자기가 사울의 겉옷자락만을 자른 것 뿐인데도 곧 양심에 가책을 받게 되었다. 그래서 다윗은 자기 부하들에게 타일렀다. "내가 감히 손을 들어, 주님께서 기름부어 세우신 우리의 임금님을 치겠느냐? 주님께서 내가 그런 일을 하지 못하도록 나를 막아 주시기를 바란다. 왕은 바로 주님께서 기름부어 세우신 분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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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극단적인 시대
좋으신 주님께서 주시는 위로와 평안과 새롭게 하시는 은혜가 교우 여러분 모두와 함께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사람들 살아가는 모습을 보노라면, ‘너무하다. 꼭 그렇게까지 해야 했는가? 선을 넘는구나’라는 생각이 자주 듭니다. 사람들이 극단적입니다. 요즘 명동에서는 중국인을 혐오하는 시위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외국인들이 한국을 많이 찾고 있는 요즘, 외국 관광객이 가장 많이 찾는다는 명동 한복판에서 한 무리의 사람들이 떼를 이루어 북을 치고 나팔을 불며 ‘China Out’을 외치고 있습니다. 중국관광객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 온 관광객들도 불쾌함을 소호하고 있습니다. 이미 여러 나라에서는 공적 장소에서 혐오발언하는 것 자체가 불법입니다. 우리도 다른 나라에 관광을 갔는데 그곳 사람들이 북을 치고 나팔을 불며 ‘Korea Out’을 외친다면 그 나라에 다시 가고 싶겠습니까? 그건 법이 아니라 상식 수준에서도 그렇게 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지난 9월 9일 이스라엘은 카타르 도하의 한 건물을 공습했습니다. 그 건물에서는 팔레스타인의 하마스 지도자들이 이스라엘과의 휴전협상을 준비 중이었습니다. 그 공습으로 이스라엘은 하마스뿐 아니라 자신들을 돕기 위해 나선 카타르까지 공격한 셈입니다. 이는 카라르의 주권을 침해한 것이며 엄연한 국제법 위반입니다. 이스라엘은 휴전협상 대상자를 제거하려 함으로 휴전 의지가 전혀 없음을 드러냈습니다. 이번 이스라엘의 공습에 대해 카타르뿐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가 강하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자기들이 먼저 공격당했기 때문에 되갚는 것이라며 자신들의 폭력을 정당화했습니다. 하마스는 이스라엘 사람들 1,300여 명을 죽였습니다. 그에 대해 이스라엘은 가자지구 민간인 5만 명을 죽였습니다. 대략 38배를 죽인 것입니다. 이스라엘이 말하는 정당한 계산법이 그렇다면, 가자지구 사람들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죽인 가자지구 사람들 5만 명의 38배인 190만 명의 이스라엘 사람들을 죽이면 되는 것입니까? 그러면 정당한 것입니까? 아니지 않습니까? 그건 아니지 않습니까? 아닌데 왜 이스라엘은 그렇게 합니까?

지난 9월 4일 미국 조지아주에서 한국 기업들이 건설 중인 공장에서 일하던 한국인 노동자 300여 명이 불법체류라는 죄목으로 이민관세단속국에 의해 체포되었습니다. 미국은 한국에 대미투자를 높이라 요구하였고 한국 기업들이 그에 응답해 미국에 공장을 짓기 위해 전문 노동자들을 보낸 것입니다. 그런데 미국이 비자를 보수적으로 발급해주고 있기 때문에 한국의 노동자들이 단기여행비자와 사업비자로 미국에 들어갈 수밖에 없었던 것인데 그것을 단속한 것입니다. 자기들을 도우러 간 사람들을 체포하고 구금한 것입니다. 다행히 한국인 노동자 전원이 구금 7일만에 풀려나 지난 금요일에 귀국했습니다. 그 모든 상황이 어처구니없었지만, 한국인 노동자들을 대하는 이민관세단속국의 태도는 충격적이었습니다. 총을 든 사람들이 뒤에 서 있는 상태에서 한국 노동자들 허리에는 쇠사슬을 손에는 수갑을 채웠습니다. 한국 노동자들은 그대로 버스에 실려 구금시설에 구금되었습니다. 휴대폰까지 압수된 채로. 비자발급이 문제였다면 미국측은 얼마든지 다른 방법으로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미국이 보여준 모습은 ‘우리는 제국이고 너희는 우리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식민백성일뿐이다’였습니다.

서울의 명동, 카타르의 도하, 미국의 조지아에서 사람들이 보여준 모습은 모두 극단적이었습니다. 극단적으로 배타적이고, 극단적으로 폭력적이고, 극단적으로 이기적이었습니다. 자기와 다른 사람을 틀린 것, 위험한 것으로 여겨 혐오하였습니다. 틀리고 위험한 것으로 여긴 사람을 제거하기 위해 서슴없이 폭력을 행사했습니다. 타자를 자기의 이익을 위한 수단으로 여길 뿐 자기와 같이 소중한 존재로 여기지 않았습니다. 가인의 자손 중에 라멕이라는 자가 있었습니다. 라멕이 어느 날 자기의 두 아내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를 상하게 한 젊은 남자를 내가 죽였다. 가인을 해친 벌이 일곱 갑절이면, 라멕을 해치는 벌은 일흔일곱 갑절이다.” 한마디로 ‘나 건들면 다 죽여!’라는 라멕의 노래가 세계 곳곳에서 울려퍼지고 있습니다. 이 극단적인 시대에 생명의 하나님과 평화의 예수님을 따르는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 것일까요?

2. 다윗의 두 모습
다윗은 사울에 의해 여러 번 죽임을 당할 뻔했습니다. 다윗이 전쟁에서 승리를 거두고 돌아오자 사람들은 다윗을 칭송했고, 사울은 기분이 몹시 언짢아졌고 화가 치밀어 올랐습니다. 그 다음날 다윗이 수금을 타고 있었는데 사울이 다윗을 향해 창을 던졌습니다. 다윗은 창을 피해 살았습니다. 이후 사울은 다윗을 죽이기 위해 꾀를 냈습니다. 갑자기 다윗을 친근하게 대하면서 사위로 삼겠다고 했습니다. 대신 결혼 선물로 블레셋 사람의 포피 100개를 가져오라고 했습니다. 사울은 다윗이 100명의 블레셋 사람을 죽이기 전에 먼저 죽임을 당할 것이라 여긴 것입니다. 그러나 다윗은 블레셋 사람의 포피 200개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다윗은 사울의 사위가 되었습니다. 결혼 이후에도 사울은 다윗이 수금을 탈 때 다윗에게 창을 던졌고 다윗은 피하여 목숨을 건졌습니다. 사울은 보다 확실하게 다윗을 죽이기 위해 다윗의 집에 부하들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아내의 도움으로 도망을 갔습니다. 다윗은 사무엘에게로 가서 피신하였습니다. 사울은 그곳에 부하들을 보내 다윗을 죽이려하였지만 부하들이 번번이 실패하자 나중에는 자신이 직접 나섰지만 자기 또한 실패하고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여기까지만 카운트를 해도 사울은 다섯 번이나 다윗을 죽이려 한 것입니다. 사울은 다윗을 죽이지 못하자 다윗의 피신을 도운 놉 땅의 제사장 아히멜렉과 그 일가를 몰살시켰습니다. 정당한 이유도 없이 자신을 자꾸 죽이려는 사울, 자신을 죽이지 못하자 자기를 도와준 사람을 죽인 사울을 다윗은 이해할 수 없었을 것이며 더 나아가 죽이고 싶었는지도 모릅니다.

다윗은 자신을 계속 죽이려는 사울을 피해 광야로 도망갔습니다. 광야는 사람이 사는 곳이 아니라 짐승이 사는 곳이었습니다. 그쯤 되면 사울도 포기할만한데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다윗은 광야에서도 사울을 피해 이 광야 저 광야를 떠돌아야 했습니다. 그러던 중 다윗에게 사울을 죽일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다윗이 엔게디 광야에 머물 때였습니다. 사울은 다윗을 쫓던 중 동굴 속에 들어가 볼일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마침 그 동굴 깊숙한 곳에 다윗과 그의 부하가 숨어 있었습니다. 부하는 다윗에게 이렇게 속삭였습니다. “드디어 주님께서 대장님에게 약속하신 바로 그날이 왔습니다. ‘내가 너의 원수를 너의 손에 넘겨 줄 것이니, 네가 마음대로 그를 처치하여라.’하신 바로 그날이 되었습니다.” 정말, 누가 보아도 완전한 천우신조의 기회였습니다. 다윗은 조용히 사울에게 다가가 칼을 들이댔습니다. 그런데 다윗은 사울의 목을 자르지 않고 겉옷자락 끝만 잘랐습니다. 볼일을 다 본 사울은 굴 밖으로 나갔습니다. 길을 가는 사울을 향해 다윗이 외쳤습니다. “주님께서 저 굴에서 임금님을 제 손에 넘겨주셨지만, 저는 임금님을 아꼈습니다.” 그러면서 다윗은 사울의 겉옷자락을 들어보였습니다. 사울은 울면서 다윗을 축복하고 왕궁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러나 그 일 이후에도 사울은 다윗을 죽이려 하였고 다윗은 한 번 더 사울을 죽일 기회를 만나고도 사울을 살려 보냈습니다. 다윗은 사울의 목이 아니라 옷자락을 베고도 양심의 가책을 느꼈다고 성경은 말합니다. 원수임에도 양심의 가책을 느껴 죽이지 않는 마음, 그 마음은 하나님에게서 온 마음이었습니다. 그 당시 다윗이 쓴 시편 57편을 보면, 다윗은 자신이 주님의 날개그늘 아래 있다고 고백했습니다. 사울에게 쫓기는 중에도 다윗의 마음은 늘 하나님 앞에 머물러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와 정반대였던 다윗의 모습도 알고 있습니다. 사울과 그의 아들 요나단이 전쟁터에서 죽고 다윗이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습니다. 다윗은 예루살렘을 정복하고 그곳에 자신의 성을 세웠습니다. 하나님이 함께하신다는 상징인 여호와의 언약궤도 예루살렘 성 안으로 옮겨왔습니다. 다윗은 블레셋, 모압, 시리아, 에돔, 암몬 등 주변 나라들과의 전쟁에서 모두 이기며 팔레스타인 지역의 주인노릇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이었습니다. 다윗은 왕궁의 옥상에 올라갔다가 한 여인이 목욕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다윗은 고개를 돌리지 않았고 멈추어 그 여인을 계속 보았습니다. 다윗은 욕망 앞에 멈추어 섰던 것입니다. 그 여인은 아주 아름다워 보였습니다. 신하를 보내 알아보니, 그 여인은 자신의 부하 우리야의 아내 밧세바였습니다. 다윗은 밧세바를 궁으로 데려와 정을 통하였습니다. 밧세바는 임신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윗은 전장에 나가 있는 우리야를 불러들여 밧세바와 자게 함으로 자신의 과오를 감추려했습니다. 그러나 우리야는 자기의 상전과 동료들과 함께 장막에 머물겠다며 집으로 가지 않았습니다. 우리야는 그만큼 충직한 부하였던 것입니다. 다윗은 군장관 요압으로 하여금 전투가 가장 치열한 전선에 우리야를 보내 그를 죽게 만들라고 명하였습니다. 요압은 명대로 하였고, 우리야는 죽었습니다. 사울에게 쫓기며 목숨이 경각에 달렸던 때 다윗의 마음은 하나님 앞에 머물렀고, 그로인해 자기의 원수도 죽이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모든 것이 풍족하고 평화로울 때 다윗의 마음은 욕망 앞에 머물렀고, 그로인해 자기의 충직한 부하도 죽이고 말았습니다. ‘우리가 어느 상황에 처했느냐’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우리의 마음이 어디 앞에 머물러 있느냐’입니다. 우리의 마음이 하나님 앞에 머물면 우리는 하나님의 도구가 되지만, 우리의 마음이 욕망 앞에 머물면 우리는 욕망의 도구가 될 뿐입니다.

3. 하나님 앞에 멈추어
사람들은 너무 자주 국가와 민족과 신의 이름으로 국적과 인종과 생각이 다른 사람들을 혐오하고 차별하고 죽입니다. 그들은 국가와 민족과 신을 위해 그런 일을 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상 그들은 그릇된 욕망의 도구 노릇을 할 뿐입니다. 왜 그렇습니까? 하나님이 이 세상에 내신 생명을 죽음의 상황으로 내몰거나 실제로 죽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런 잘못을 저지르지 않은 사람을 국적과 인종과 생각이 다르다고 마음껏 혐오하고 차별하고 죽여도 된다고 여기는 것을 허용하는 국가가 국가입니까? 그런 민족이 민족입니까? 그런 종교가 종교입니까? 예수님께서는 요한복음 8장에서 하나님의 자녀라고 하면서 사람을 죽이려는 자들을 향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너희 아비인 악마에게서 났으며, 또 그 아비의 욕망대로 하려고 한다. 그는 처음부터 살인자였다.” (요8:44)

백무산 시인의 <정지의 힘>이라는 시가 있습니다. 몇 줄만 읽어보겠습니다.
기차를 세우는 힘, 그 힘으로 기차는 달린다.
시간을 멈추는 힘, 그 힘으로 우리는 미래로 간다.
세상을 멈추는 힘, 그 힘으로 우리는 달린다.
씨앗처럼 정지하라. 꽃은 멈춤의 힘으로 피어난다.
이 시는 코로나 펜데믹 때 많은 사람이 여러 매체에 소개했던 시였습니다.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비의지적으로 찾아온 정지의 시간을 통해 가는 곳 모르면서 그저 달려가기만 했던 모습을 반성하며, 가야할 곳을 바로 보고 이전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면 좋겠다는 바람들이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의 세계를 보았을 때 우리는 그때 반성으로 우리 채우지 못하고, 불안과 욕망으로 채웠던 것 같습니다. 우리가 코로나 펜데믹 이전보다 훨씬 극단적으로 배타적이고 폭력적이고 이기적으로 변했기 때문입니다. 멈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 앞에 멈추느냐가 정말 중요합니다.

이 대목에서 우리 신앙인들이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우리는 얼마든지 욕망 앞에 머물면서 하나님께 예배드리고, 말씀을 묵상하고, 기도를 드릴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가능함을 오늘 우리의 한국 개신교회가 증명해주고 있지 않습니까? 그 많은 예배, 그 많은 성경공부, 그 많은 기도회를 진행하는 한국 개신교회 안에 배제와 폭력과 차별이 넘쳐나고 포용과 평화와 존중은 잘 보이지 않습니다. 예수님께서 '열매를 보아 그 나무를 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욕망 앞에 머물면 욕망의 꽃을 피울 뿐입니다. 하나님 앞에 머물 때만 하나님의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일생은 욕망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 머물기 위한 몸부림이었습니다. 광야 40일간의 시험부터 골고다의 십자가 수난까지 예수님은 그 어떤 유혹과 시험과 시련 속에서도 욕망 앞에 자신을 세우지 않고 하나님 앞에 자신을 세우기 위해 몸부림치셨습니다. 예수님은 내내 하나님 앞에 머무셨기에 생명과 구원이라는 아름다운 꽃을 피우실 수 있었던 것입니다. 세상이 멸망을 향해 치닫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그 죽음을 흐름을 멈추어 세워야 합니다. 그릇된 흐름을 멈출 수 있는 힘은 하나님 앞에 머물 때만 생깁니다. 우리의 욕망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 머무릅시다. 하나님 주신 힘으로 세상의 그릇된 흐름을 멈추어 세우고, 이 세상에 생명과 평화의 꽃을 피워 올리는 청파의 교우들과 이 시대 믿음의 사람들이 될 수 있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