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파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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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기도회 06:00 교육관(월,토,일 쉼)

찾아오시는 길

청파교회를 소개합니다.

우리 청파교회는 다음과 같은 교회를 지향합니다

  •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내세우기보다 아는 만큼 실천하기 위해 몸을 낮추는 교회
  • 돈과 지위와 권력이 없어도 이 땅에서 행복을 누릴 수 있음을 보여주는 교회
  • 내가 나를 발견하려고 애쓸수록, 내가 가난할수록, 내가 깊이 이해할수록 더욱 진실한 그리스도인이 됨을 확인시켜주는 교회
  • 부자들과 권력자들의 소리보다는 가난하고 힘없는 이들의 소리를 경청하는 교회
  • 자기의 특권과 다른 사람의 특권을 보호하기보다는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는 교회
  • 가르치는 스승이 됨과 동시에 배우는 제자가 될 줄 알며, 인간을 더 인간답게 하는 모든 경험의 중심이 되는 교회
  • 내 양심의 결단을 내림에 있어 자유의 가장 폭넓은 공간을 마련해주는 교회
  • 모든 연약함에 대하여는 항상 부드러우며, 모든 위선에 대하여는 대항할 줄 아는 강직함을 지닌 교회
  • 평화 부재의 현실로 고통당하는 이웃들의 아픔을 동감하며 평화의 씨앗으로 살아가는 교회
  • 인간의 탐욕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창조물인 자연세계가 파괴되는 것에 반대하여 뭇 생명을 귀하게 여기며 자원을 아끼는 녹색교회

우리는 아직 이런 목표를 온전히 이루지 못했습니다.
앞으로 가야할 길이 더 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날마다 새로워질 것입니다.
이 멋진 영적 순례에 동참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목회자

담임목사 김재흥

  • [약력]
  • 감리교신학대학교 졸업
  •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졸업
  • 2003년 1월 청파교회 부담임목사 취임
  • 2024년 4월 청파교회 담임목사 취임
  • [저서]
  • <평등과 영원의 복음, 로마서>
  • <산티아고 다이어리>

   김 목사는 청파교회에 부임한 이래 낮은 목소리로 교회를 섬기는 일에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드러난 자리에 서기보다는 늘 낮은 자리에 서서 다른 이들의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주었습니다. 만나는 한 사람 한 사람을 귀히 여기고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데 힘썼습니다. 낮은 목소리로 말하지만 그의 목소리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또렷한 메시지를 담게 되었습니다.
믿음을 고백하는 이들이 함께 이루어가야 할 세상은 사람과 사람 사이를 가르는 분열의 담이 허물어진 세상, 낯선 이들과도 사랑으로 소통하는 세상이 아닐까요? 김 목사는 바로 그 길로 우리를 안내합니다.
참 고마운 인연입니다. 듬쑥한 그의 사람됨을 알기에 그가 하는 모든 일을 응원하고 싶습니다.

청파교회 원로목사 김기석

원로목사

김기석 목사

부교역자

이재훈 목사

선교부/예배부
hoon@chungpa.or.kr

김형욱 목사

관리부/재무부/청년부
wook@chungpa.or.kr

이성언 목사

교육부/문화부/평화부
un@chungpa.or.kr

이어진겨레 전도사

사회봉사부/환경부/청소년부
eojin@chungpa.or.kr


말씀이 육신이 된 사람

김재흥(2025-12-14)
듣기

나는 난 지 여드레만에 할례를 받았고, 이스라엘 민족 가운데서도 베냐민 지파요, 히브리 사람 가운데서도 히브리 사람이요, 율법으로는 바리새파 사람이요, 열성으로는 교회를 박해한 사람이요, 율법의 의로는 흠 잡힐 데가 없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내게 이로웠던 것은 무엇이든지 그리스도 때문에 해로운 것으로 여기게 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내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귀하므로, 나는 그 밖의 모든 것을 해로 여깁니다. 나는 그리스도 때문에 모든 것을 잃었고, 그 모든 것을 오물로 여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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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림절 중 성서주일
좋으신 주님께서 주시는 위로와 평안과 새롭게 하시는 은혜가 교우 여러분 모두와 함께하시길 빕니다. 오늘은 대림절 세 번째 주일이며 성서주일입니다. 1804년 영국에서 처음으로 성서 보급을 위해 성서공회가 세워졌습니다. 이후 세계 곳곳에 성서공회가 세워졌으며, 세계 교회는 1915년부터 성서주일을 지키게 되었습니다. 한국교회는 성령강림주일을 성서공회주일로 지켜오다가 1954년부터 세계교회들이 지키는 12월 둘째 주일을 성서주일로 지켜오고 있습니다. 성서주일이 대림절 중간에 자리 잡은 것에는 깊은 뜻이 담겨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를 찾아오신 분입니다. 아니 우리와 똑같은 육신을 가지고 말씀을 온전히 이루어내신 분입니다. 성서주일은 단지 우리에게 찾아온 말씀을 감사히 여기고 그 말씀이 담긴 성경책을 다른 이들에게 전하려 다짐하는 날이 아니라, 예수님이 그러셨듯이 우리 또한 우리의 삶을 통해 말씀을 이루려는 다짐하는 날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예수님만이 말씀이 육신이 되신 것은 아닙니다. 남산공원에 가면 커다란 석비들이 여러 개 놓여 있습니다. 그 중에 눈에 확 들어오는 키가 큰 석비가 하나 있습니다. 그 석비에는 이런 말이 새겨져있죠. ‘견리사의見利思義 견위수명見危授命’ ‘이로움을 보면 의로움을 생각하고, 위태로움을 보면 목숨을 바친다.’는 뜻입니다. 공자가 논어에서 한 말이지요. 그러나 우리 대한민국 사람들은 이 말을 들으면 딱 이 한 사람을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됩니다. 안중근. 안중근 의사는 뤼순 감옥에서 이 글귀를 유묵으로 남겼습니다. 안중근 의사는 그 말을 늘 가슴에 품었으며, 그 말대로 살다 죽었으며, 결국 그 말이 되어 사람들 기억 속에 남았습니다. 그리고 많은 이가 ‘I have a dream’이라는 말을 했지만, 우리는 그 말을 들으면 자동으로 이 한 사람을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됩니다. 마틴 루터 킹 목사. 마틴 루터 킹 목사는 흑인과 백인이 평등하게 살아가는 세상에 대한 꿈이 있다고 가는 곳마다 용기 있게 외쳤고, 그런 세상을 이루기 위해 자기 자신을 온전히 바쳤기에 ‘I have a dream’이라는 말은 루터 킹 목사와 하나가 되었습니다. 말은 곧 그 존재이고, 그 존재는 곧 그 말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우리 한 사람 한 사람 모두가 말이 육신이 된 존재입니다. 한 사람도 예외 없이. 올바른 말을 하며 올바르게 산 사람은 올바른 존재가 됩니다. 그러나 그 반대로 그릇된 말을 하며 그릇되게 산 사람은 그릇된 존재가 됩니다. 1980년대 방영된 TV 만화 중에 ‘개구쟁이 스머프’라는 만화가 있었습니다. 파랗고 작은 요정같이 생긴 캐릭터들이 나오는 만화였는데 등장인물이 다양했습니다. 스머프들의 리더인 파파 스머프, 아는 게 많은 똘똘이 스머프, 힘이 세고 덩치가 좋은 덩치 스머프 등등. 스머프 중에는 투덜이 스머프도 있었습니다. 투덜이는 늘 팔짱을 끼고 미간에 내천川자를 그리며 이렇게 말합니다. ‘난 이렇게 가만히 서 있는 거 싫어.’, ‘난 케이크 같은 거 싫어’, ‘난 전부 다 싫어.’ 투덜이 스머프는 귀엽기라도 하지, 옆에 있는 사람이 계속 그런 말을 한다면 그는 함께 지내기 어려운 존재가 됩니다. 정성 성誠이라는 한자는 이룰 成성에 말씀 언言을 부수로 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한 말을 자신의 삶으로 이루어가기 위해서는 정성이 필요하다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견리사의 견위수명’, ‘I have a dream’과 같이 올바른 말을 삶으로 이루어가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정성이 요구됩니다. 그러나, 투덜거리는 말, 불평하는 말, 거짓말과 같이 부정적이고 그릇된 말은 아무런 정성을 드리지 않아도 쉽게 우리의 습관이 됩니다. 자기중심적인 욕망이 하고자 하는 대로 그냥 두면 우리는 그런 말을 자주 사용하게 되고 결국 우리는 그런 존재가 되는 것입니다. 말이 육신이 된다는 말씀은 은혜로운 말씀인 동시에 참으로 무서운 말씀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한 마디 한 마디를 조심히 해야 합니다.

2. 말씀의 내면화
구약시대에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던 예언자들은 단지 앞으로 일어날 일을 말하는 사람들이 아니었습니다. 예언이라고 할 때 예는 미리 예豫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맡길 예預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예언자는 그 시대를 향해 하나님께서 맡기신 말씀을 전하는 사람이기도 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예언자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기에 앞서 하나님의 말씀을 자신 안에 내면화하는 작업을 거쳐야만 했습니다. 주전 6세기 이스라엘은 성전이 무너지고 나라가 멸망한 이후 바벨론에서 노예로 살아가면서도 회개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죄를 뉘우치게 하기 위해 에스겔을 예언자로 세우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에스겔에게 당신의 말씀이 적혀 있는 두루마리를 주시며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는 저 반역하는 족속처럼 반역하지 말고, 입을 벌려 내가 너에게 주는 것을 받아먹어라. 이 두루마리를 먹고, 너의 배를 불리며, 너의 속을 그것으로 가득히 채워라.” 주전 8세기에 이사야 예언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기 전에 제단 숯불로 입을 지져야만 했는데 그 과정에 담긴 뜻은 에스겔과 같았습니다. 하나님 말씀의 내면화. 예언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기에 앞서 그 말씀으로 자신의 내면을 가득 채워야 했고 자기의 말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바꾸는 동시에 하나님의 말씀을 자기의 말로 바꾸어야 했습니다. 예언자는 그렇게 하나님의 말씀을 내면화한 후에야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분노와 연민을 그대로 전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예수님도 그렇게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공생애를 시작하기 전에 광야에서 40일 동안 악마에게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세 가지 시험을 받으셨는데 그 중 첫 번째 시험은 이것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밤낮 40일을 금식하셔서 시장하셨습니다. 그때 시험하는 자가 와서 예수님께 이렇게 말했습니다.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거든 이 돌들에게 빵이 되라고 말해 보아라.” 예수님에게는 오병이어,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오천 명이 넘는 사람들을 먹일 수 있는 능력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돌로 빵을 만들어 먹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시험하는 자에게 신명기 8:3의 말씀으로 응수하셨을 뿐입니다. “사람이 빵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다.” 우리가 빵을 먹으면 그 빵은 우리의 피와 살이 되고 살아갈 힘이 됩니다. 예수님은 그렇게 말씀을 먹으셨고 말씀은 예수님의 피와 살이 되었고 살아갈 힘이 되었던 것입니다. 예수님은 말씀을 온전히 내면화하셨기에, 곧 말씀이 육신이 되셨기에, 입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이 나왔고, 몸으로는 율법의 조문을 지키신 것이 아니라 말씀의 알짬, 정신을 실현하실 수 있었던 것입니다.

바울은 빌립보서 3장에서 예수 믿기 전의 자신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난 지 8일만에 할례를 받았다. 베냐민 지파 출신이다. 히브리 사람 중에 히브리 사람이다. 바리새파 사람이었으며 열성으로 교회를 박해했으며 율법으로는 흠 잡힐 데가 없는 사람이었다.’ 그러나 바울은 예수를 믿은 이후 완전히 새로운 사람이 되었습니다. 바울은 예수를 믿은 이후의 자신에게 일어난 변화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내게 이로웠던 것은 무엇이든지 그리스도 때문에 해로운 것으로 여기게 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내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귀하므로, 나는 그 밖의 모든 것을 해로 여깁니다. 나는 그리스도 때문에 모든 것을 버렸고, 그 모든 것을 오물로 여깁니다.” 바울에게 이로웠던 것, 바울의 모든 것은 율법이었습니다. 그런데 바울은 어떻게 그렇게 귀하게 여기던 율법을 오물처럼 여기게 되었던 것이었을까요? 예수님 때문이었습니다. 예수님을 만나니 율법 속에 있는 배타성과 폭력성을 깨닫게 되었고, 로마서 7장에서 말한 것처럼 율법이 죄를 죄로 지적할 뿐 죄의 문제를 해결해 주지 못하는 한계를 깨닫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유대인뿐 아니라 모든 인류를 구원할 생명과 평화의 길이 예수 안에 있음을 깨달았기 때문이었습니다.

바울은 다메섹 사건을 통해 예수를 박해하던 자에서 예수를 믿는 자로 회심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다메섹과 아라비아와 예루살렘에서 예수 믿는 사람들과 제자들을 만난 후에 고향 길리기아 다소로 돌아가 그곳에서 약 10년을 보냈습니다. 성경은, 바울은 그곳에서 10년 동안 바울이 무엇을 했는지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거의 아무 것도 안 한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저는 바울이 10년 동안의 다소에서 보낸 시간이 바울의 광야 시간이었다고 봅니다. 바울 속에 가장 고귀한 것으로 자리하고 있던 율법을 비워내고 예수님과 예수님의 말씀을 자기 속에 가장 고귀한 것으로 내면화하는 시간이었다고 보는 것입니다. 그런 내면화 시간을 거친 후 바울은 바나바의 도움으로 안디옥 교회의 일원이 되었고, 다메섹으로 가던 도중 만난 밝은 빛 속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듯이 바울은 세계 곳곳을 다니며 이방인에게 복음을 증거하는 자가 되었던 것입니다.

3. 말씀이 육신이 된 사람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도 공생애 전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내면화하는데 40일이 걸리셨고, 기독교 역사에 있어서 가장 위대한 복음 전도자 바울은 하나님의 말씀을 내면화하는데 10년이 걸렸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리겠습니까? 신달자 시인은 “그대에게 줄 말은 연습이 필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정말 우리는 그릇된 말과 누추한 우리의 말을 버리고 올바른 말과 하나님의 말씀을 내면화하기 위해서 정말 많은 연습과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렇게 10년 20년 30년을 노력하다보면 단 몇 절의 말씀이라도 우리 안에 굳건한 말씀으로 자리 잡지 않겠습니까? 예수님께서 누가복음 6:45에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선한 사람은 그 마음속에 갈무리해 놓은 선 더미에서 선한 것을 내고, 악한 사람은 그 마음속에 갈무리해 놓은 악 더미에서 악한 것을 낸다. 마음에 가득 찬 것을 입으로 말하는 법이다.” 그릇보다 중요한 것은 그릇에 무엇을 담느냐 입니다. 그릇이 존재를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내용물이 존재를 규정합니다. 물을 담으면 물항아리이고 꿀을 담으면 꿀단지입니다. 종교란에 기독교라고 쓴다고 기독교인이 아닙니다. 삶을 예수로 채워야 예수의 사람인 것입니다.

예전에는 학교 선생님이 가정방문이란 것을 하셨습니다. 선생님께서 직접 집에 오셔서 학생 가정의 형편을 살피고 부모님과 학생에 대해 이야기도 나누고 가셨지요. 그런데 주일학교 선생님들도 가정방문을 하셨습니다. 제가 초등학교 2학년 때 주일학교 선생님께서 저희 집을 방문하셨습니다. 심루희 선생님, 아직도 기억이 생생합니다. 선생님은 교회 분반공부 시간이면 대여섯 명의 떠들썩하고 개구쟁이인 초등2학년 남자아이들 앞에서 예수님에 대해서 진지하게 말씀해 주셨습니다. 저는 모태신앙이었지만 그때 처음 그 선생님을 통해 예수님께서 저를 사랑하신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선생님이 그 말을 저희에게 처음 들려주셨을 때 그 말이 제 마음에 깊이 와닿았던 것은 선생님이 저를 사랑해 주셨기 때문이었습니다. 선생님은 어린 저희들 한 명 한 명을 귀하게 대해 주셨습니다. 마치 어른을 대하듯 존중해 주셨습니다. 선생님은 저희 집에 가정방문을 오셔서 어머니께 저에 대한 칭찬을 하셨고, 저에게 성경책을 선물로 주고 가셨습니다. 신약과 시편으로 구성된 성경이었고 커버가 흰색이었습니다. 그 이후 저는 그 성경책을 볼 때마다 심루희 선생님을 떠올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성경책이 그 선생님이었습니다.

구원의 말씀, 생명과 평화의 말씀이신 주님께서 오시기를 기다리는 대림절기입니다. 그 주님을 맞아들일 내면의 공간을 마련합시다. 옳지 않은 것, 그릇된 것, 악한 것, 나의 욕망과 같은 오물을 가득 채우고 살면 우리는 오물 그릇, 오물이 육신이 된 사람이 될 뿐입니다. 그런 것들을 비워내고 옳은 것, 바른 것, 선한 것, 예수의 마음으로 우리의 내면을 가득 채울 때 그때 비로소 우리는 말씀 그릇, 말씀이 육신이 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우리를 채운 옳음과 바름과 선함과 예수님의 사랑이 다른 이들에게 흘러가 구원과 생명과 평화가 될 것입니다. 그 귀하고 아름다운 일을 함께 이루어가는 청파의 교우들과 이 시대 믿음의 백성들이 되길 간절히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