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파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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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집회 11:00 교육관
새벽기도회 06:00 교육관(월,토,일 쉼)

찾아오시는 길

청파교회를 소개합니다.

우리 청파교회는 다음과 같은 교회를 지향합니다

  •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내세우기보다 아는 만큼 실천하기 위해 몸을 낮추는 교회
  • 돈과 지위와 권력이 없어도 이 땅에서 행복을 누릴 수 있음을 보여주는 교회
  • 내가 나를 발견하려고 애쓸수록, 내가 가난할수록, 내가 깊이 이해할수록 더욱 진실한 그리스도인이 됨을 확인시켜주는 교회
  • 부자들과 권력자들의 소리보다는 가난하고 힘없는 이들의 소리를 경청하는 교회
  • 자기의 특권과 다른 사람의 특권을 보호하기보다는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는 교회
  • 가르치는 스승이 됨과 동시에 배우는 제자가 될 줄 알며, 인간을 더 인간답게 하는 모든 경험의 중심이 되는 교회
  • 내 양심의 결단을 내림에 있어 자유의 가장 폭넓은 공간을 마련해주는 교회
  • 모든 연약함에 대하여는 항상 부드러우며, 모든 위선에 대하여는 대항할 줄 아는 강직함을 지닌 교회
  • 평화 부재의 현실로 고통당하는 이웃들의 아픔을 동감하며 평화의 씨앗으로 살아가는 교회
  • 인간의 탐욕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창조물인 자연세계가 파괴되는 것에 반대하여 뭇 생명을 귀하게 여기며 자원을 아끼는 녹색교회

우리는 아직 이런 목표를 온전히 이루지 못했습니다.
앞으로 가야할 길이 더 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날마다 새로워질 것입니다.
이 멋진 영적 순례에 동참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목회자

담임목사 김재흥

  • [약력]
  • 감리교신학대학교 졸업
  •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졸업
  • 2003년 1월 청파교회 부담임목사 취임
  • 2024년 4월 청파교회 담임목사 취임
  • [저서]
  • <평등과 영원의 복음, 로마서>
  • <산티아고 다이어리>

   김 목사는 청파교회에 부임한 이래 낮은 목소리로 교회를 섬기는 일에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드러난 자리에 서기보다는 늘 낮은 자리에 서서 다른 이들의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주었습니다. 만나는 한 사람 한 사람을 귀히 여기고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데 힘썼습니다. 낮은 목소리로 말하지만 그의 목소리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또렷한 메시지를 담게 되었습니다.
믿음을 고백하는 이들이 함께 이루어가야 할 세상은 사람과 사람 사이를 가르는 분열의 담이 허물어진 세상, 낯선 이들과도 사랑으로 소통하는 세상이 아닐까요? 김 목사는 바로 그 길로 우리를 안내합니다.
참 고마운 인연입니다. 듬쑥한 그의 사람됨을 알기에 그가 하는 모든 일을 응원하고 싶습니다.

청파교회 원로목사 김기석

원로목사

김기석 목사

부교역자

이재훈 목사

선교부/예배부
hoon@chungpa.or.kr

김형욱 목사

관리부/재무부/청년부
wook@chungpa.or.kr

이성언 목사

교육부/문화부/평화부
un@chungpa.or.kr

이어진겨레 전도사

사회봉사부/환경부/청소년부
eojin@chungpa.or.kr


그가 그리스도가 아닐까?

김재흥(2025-12-21)
듣기

무리가 요한에게 물었다. "그러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요한이 그들에게 대답하였다. "속옷을 두 벌 가진 사람은 없는 사람에게 나누어 주고, 먹을 것을 가진 사람도 그렇게 하여라." 세리들도 세례를 받으러 와서, 그에게 물었다. "선생님,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겠습니까?" 요한은 그들에게 대답하였다. "너희에게 정해 준 것보다 더 받지 말아라." 또 군인들도 그에게 물었다. "그러면 우리들은 무엇을 해야 하겠습니까?" 요한이 그들에게 대답하였다. "아무에게도 협박하여 억지로 빼앗거나, 거짓 고소를 하여 빼앗거나, 속여서 빼앗지 말고, 너희의 봉급으로 만족하게 여겨라." 백성이 그리스도를 고대하고 있던 터에, 모두들 마음 속으로 요한에 대하여 생각하기를, 그가 그리스도가 아닐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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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더 어두워지는 것 아닐까?
좋으신 주님께서 주시는 위로와 평안과 새롭게 하시는 은혜가 교우 여러분 모두와 함께하시길 빕니다. 내일 12월 22일은 동지입니다. 동지는 어둠이 가장 깊은 날인 동시에 태양이 재탄생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점점 짧아지던 낮의 길이가 동지 이후부터는 점점 길어지지요. 어두운 세상에 참 빛으로 오시는 예수님의 탄생일도 이제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자연과 교회의 절기는 이제 곧 어둠의 시간을 지나 빛을 향해 나아갈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인간 세상에 드리워진 어둠은 동지가 지나도 성탄절이 지나도 쉽게 가시지 않을 것 같습니다.

지난주일 호주 시드니 해변에서 총기난사 테러가 일어났습니다. 해변에서 행사를 진행 중이던 1,000여 명의 유대인들을 향해 두 명의 테러범이 총기를 난사했습니다. 그로인해 16명이 사망하고 40여 명이 부상을 당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범인들은 반유대주의 성향이 짙은 사람들이었다고 합니다. 이는 인종과 종교가 다른 사람들을 향한 증오 범죄이자 테러 행위였습니다. 그리고 지금, 국경을 맞대고 있는 태국과 캄보디아는 전쟁 중입니다. 누가 먼저 전쟁을 시작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두 나라 다 상대에게 책임을 물으며 공격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 7월에도 두 나라는 충돌했는데 60명 이상 사망하였고 30만 명이 피난길에 올랐습니다. 12월에 시작한 이번 충돌로 이미 40여 명이 사망하였고 50만 명이 피난하였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은 내년 2월이 되면 전쟁이 일어난지 만 4년이 됩니다. 휴전과 종전 이야기가 자주 나오고 있지만 언제 끝날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인종과 종교가 다르다고 사람이 사람을 죽이는 일, 서로 영토를 차지하기 위해 사람이 사람을 죽이는 일, 더 많은 자원과 힘을 갖기 위해 사람이 사람을 죽이는 일은 언제쯤 사라질까요?

우리나라의 한 대형물류업체는 3천3백만 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 정보를 유출시키는 사고를 일으켰습니다. 그 업체는 다른 물류업체보다 상품을 빠르게 배송해줌으로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무슨 물건이든 클릭 몇 번만 하면 그 다음날 아침에 물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빠르고 편리하고 가격마저 다른 곳보다 저렴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빠르고 편리하고 저렴한 시스템을 돌리기 위해서 노동자들은 밤샘 근무를 해야 하고 공급업체는 손해를 감내해야 합니다. 2020년 이후 그 업체에서는 29명의 노동자가 죽었고 올 2025년도에만 8명이 일하다가 죽었습니다. 그 업체는 매출수입의 90%를 국내에서 얻으면서도 모기업이 미국에 있다며 여러 문제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회피하고 있습니다. 놀라운 것은 그 업체가 그렇게 큰 사고를 낸 이후에도 이용자 수는 계속 늘고 있다는 것입니다. 편리가 도덕을 이긴 것입니다. 그런데 그게 정말 맞는 것일까요? 사람보다 돈을 중하게 여기고, 사회적 책임보다 이익을 우선시하는 업체를 계속 이용함으로 그들의 시스템에 동의하는 것이 맞는 것일까요? 그러다가 우리사회는 더 어두워지는 것이 아닐까요?

2. 그리스도의 길을 예비하는 자, 세례 요한
예수님이 태어나시기 직전의 팔레스타인의 상황은 오늘 우리의 상황보다 훨씬 어두웠습니다. 로마제국은 칼과 창으로 식민지 이스라엘을 다스렸고 저항하는 자는 무참히 학살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을 위로하며 나아갈 길을 일러주어야 할 제사장과 율법학자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서 종교세를 거두어 자신들의 배를 불리고 그 일부를 로마에 바치며 권력을 유지했습니다. 그렇게 고통과 절망이 커져갈수록 이스라엘 백성들 속에서는 그리스도, 구세주에 대한 열망도 커져갔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주의 천사 가브리엘이 사가랴라고 하는 제사장에게 나타나 말했습니다. “네 아내 엘리사벳이 너에게 아들을 낳아 줄 것이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고 하여라.” 그러면서 천사는 ‘요한이 이스라엘의 많은 사람을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할 것이며, 이스라엘로 주님을 맞이할 백성이 되게 할 것이다’라는 말도 했습니다. 이는 요한이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맞을 준비를 시킬 것이라는 말이었습니다. 사가랴의 아내 엘리사벳은 임신을 하게 되었고 요한을 낳았습니다. 그리고 그로부터 6개월 후 엘리사벳의 사촌 마리아는 예수를 낳았습니다.

요한은 아버지 사가랴의 뒤를 이어 제사장이 되어야 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요한은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요한은 성전이 아니라 광야로 나가 그곳에서 지냈습니다. 요한은 낙타 털옷을 입고 허리에는 가죽 띠를 띠었고, 메뚜기와 들꿀을 먹으며 지냈습니다. 털옷을 입고 가죽 띠를 두른 모습은 이스라엘 역사에 있어서 최고의 예언자로 여겨지던 엘리야의 모습과 같은 모습이었습니다. 그리고 메뚜기와 들꿀은 그 당시 가난한 유목민들의 음식이었습니다. 요한은 마치 출가자처럼 일체의 일상적인 삶을 버리고 금욕하며 오로지 하나님께 붙들린 사람으로 살았던 것입니다. 광야에서 돌아온 요한은 이스라엘 백성을 향해 이렇게 외쳤습니다.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다.” 그리고는 사람들로 하여금 회개의 의미로 요단강에서 세례를 받게 했습니다. 아무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다. 천국에 들어가기 위해 세례를 받으라.’라고 말한다고 해서 사람들이 그에게 나아가 세례를 받지는 않습니다. 그에게서 삶을 올바르게 살아갈 기준점을 발견하게 되고, 그에게서 천국을 느끼게 되고, 그를 만나면 내가 정화되는 것 같을 때, 그에게 나아가 세례를 받는 것입니다. 많은 이스라엘 사람이 요한에게 나아가 세례를 받았습니다.

요한은 자기에게 세례를 받기 위해 나온 사람들을 향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회개에 알맞은 열매를 맺어라. 좋은 열매를 맺지 않는 나무는 하나님께서 다 찍어서 불 속에 던지신다.” 그러자 사람들은 요한에게 이렇게 물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요한은 그들에게 이렇게 답했습니다. “속옷을 두 벌 가진 사람은 없는 사람에게 나누어 주고, 먹을 것을 가진 사람도 그렇게 하여라.” 세리들도 그에게 물었습니다.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요한은 답했습니다. “너희에게 정해 준 것보다 더 받지 말아라.” 이번에는 군인들도 요한에게 물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요한은 답했습니다. “아무에게도 협박하여 억지로 빼앗거나, 거짓 고소를 하여 빼앗거나, 속여서 빼앗지 말고, 너희 봉급으로 만족하게 여겨라.” ‘두 개 가진 것 중 하나를 없는 이에게 주어라. 욕심을 부리지 마라. 가진 것으로 만족하게 여겨라.’라는 말은 아무나 할 수 있는 말이 아닙니다. 그렇게 산 사람만이 할 수 있는 말입니다. 요한은 거의 무소유로 욕심 없이 살았습니다. 그뿐 아니라 요한은 정의롭게 살았습니다. 최고의 권력자인 헤롯 안티파스가 동생의 아내와 재혼했습니다. 그것은 율법이 엄히 금하고 있는 것이었지만 그 누구도 헤롯 안티파스의 잘못을 지적하지 못했습니다. 세례 요한만이 헤롯 안티파스의 부정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요한은 그로인해 자신이 죽음을 당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알았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그는 그렇게 했습니다. 요한은 그런 사람이었던 것입니다.

3. 그가 그리스도가 아닐까?
눅3:15의 말씀을 읽어보겠습니다. “백성이 그리스도를 고대하고 있던 터에, 모두들 마음속으로 요한에 대하여 생각하기를, 그가 그리스도 아닐까 하였다.” 세례자 요한은 그리스도가 아니었습니다. 그는 그리스도의 길을 예비하는 사람이었을 뿐이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세례 요한에게서 그리스도의 모습을 본 것입니다. ‘그리스도가 이 세상에 오신다면 저런 모습이 아닐까’라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오실 길을 예비하는 자를 보고 사람들이 ‘그가 그리스도가 아닐까’ 생각했다는 말씀이 커다란 깨달음으로 저에게 다가왔습니다. 그리스도는 그렇게 오십니다. 사람들이 그를 보고 저가 혹시 그리스도가 아닐까하는 마음이 들게 하는 이를 통해 오십니다. 가진 것을 없는 이와 나누며, 욕심을 버리고 가진 것으로 만족하며 사는 사람, 불의를 보면 정의롭게 저항하는 사람, 그를 보면 ‘저렇게 깨끗하게 살고 싶다’는 마음이 들게 하는 사람, ‘모든 사람이 저 사람처럼 산다면 이 세상이 천국이 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 사람이 그리스도의 오실 길을 예비하는 사람이며 그를 통해 그리스도는 오십니다. 어둠이 짙고 고통과 절망이 가득한 중에도 그리스도께서 오시지 않는 것은 세례 요한과 같은 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아니, 제아무리 어둠이 짙고 고통과 절망이 가득한 중에도 세례 요한과 같은 이가 있는 곳에서는 그곳이 어디든 그를 통해 그리스도는 이 땅에 찾아오십니다.

이번 호주 시드니 해변 총기난사 테러를 저지른 두 사람은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인 IS에 충성한 사람들이었다고 합니다. 그 두 사람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해변을 향해 총을 쏘며 다가갔습니다. 총에 맞은 사람들은 하나둘 쓰러졌고, 총소리에 놀란 사람들은 살기 위해 있는 힘을 다해 도망쳤습니다. 한 테러범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에 더 가까이 다가가 총을 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한 사람이라도 더 죽이려고 연신 총을 쏘아댔습니다. 그때였습니다. 한 시민이 몰래 그의 곁으로 다가갔습니다. 주차되어 있던 차량 뒤편에 숨어 있다가 테러범이 총 쏘기에 집중할 때 그의 뒤로 다가가 그를 제압했습니다. 그리고는 총을 빼앗아 테러범을 위협했습니다. 테러범은 뒤로 도망쳤습니다. 테러범을 제압하는 과정 중에 그 시민은 팔과 손에 총상을 입었습니다. 그는 43살의 과일가게 사장이었고 두 아이의 아빠였습니다. 그는 죽음을 불사하고 테러범에 맞섰고 그로인해 무고한 희생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병상에 누워서 회복 중인 그에게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가 찾아가 사람들이 그를 위해 모금한 돈을 전달하며 기부자들에게 한 말씀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에게 이 돈을 받을 자격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우리 모든 인류는 함께 일어서야 합니다. 과거의 나쁜 일들은 다 잊어버리고 생명을 구하며 계속 앞으로 나가야 합니다. 우리는 그런 테러를 그저 지켜보고만 있으면 안 됩니다. 그저 지켜보는 일은 지금까지 충분히 했습니다.”

세상은 계속 어두울 것입니다. 고난과 고통도 계속될 것입니다. 그런 세상을 보면서 좌절하고 낙심하거나, 그런 세상을 만든 사람들을 탓하면 가만히 있으면 안 됩니다. 그리스도가 오실 길을 예비하는 자가 됩시다. ‘이런 시대에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라고 묻는 사람들에게 답이 되는 교회가 됩시다. 그렇게 우리가 이 세상에 오실 그리스도께서 살아가실 길을 미리 살아갈 때, 그때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통해 이 세상에 오실 것입니다. 그 귀한 일을 함께 이루어가는 청파의 교우들과 이 시대 믿음의 백성들이 되길 간절히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