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파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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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오시는 길

청파교회를 소개합니다.

우리 청파교회는 다음과 같은 교회를 지향합니다

  •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내세우기보다 아는 만큼 실천하기 위해 몸을 낮추는 교회
  • 돈과 지위와 권력이 없어도 이 땅에서 행복을 누릴 수 있음을 보여주는 교회
  • 내가 나를 발견하려고 애쓸수록, 내가 가난할수록, 내가 깊이 이해할수록 더욱 진실한 그리스도인이 됨을 확인시켜주는 교회
  • 부자들과 권력자들의 소리보다는 가난하고 힘없는 이들의 소리를 경청하는 교회
  • 자기의 특권과 다른 사람의 특권을 보호하기보다는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는 교회
  • 가르치는 스승이 됨과 동시에 배우는 제자가 될 줄 알며, 인간을 더 인간답게 하는 모든 경험의 중심이 되는 교회
  • 내 양심의 결단을 내림에 있어 자유의 가장 폭넓은 공간을 마련해주는 교회
  • 모든 연약함에 대하여는 항상 부드러우며, 모든 위선에 대하여는 대항할 줄 아는 강직함을 지닌 교회
  • 평화 부재의 현실로 고통당하는 이웃들의 아픔을 동감하며 평화의 씨앗으로 살아가는 교회
  • 인간의 탐욕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창조물인 자연세계가 파괴되는 것에 반대하여 뭇 생명을 귀하게 여기며 자원을 아끼는 녹색교회

우리는 아직 이런 목표를 온전히 이루지 못했습니다.
앞으로 가야할 길이 더 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날마다 새로워질 것입니다.
이 멋진 영적 순례에 동참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목회자

담임목사 김재흥

  • [약력]
  • 감리교신학대학교 졸업
  •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졸업
  • 2003년 1월 청파교회 부담임목사 취임
  • 2024년 4월 청파교회 담임목사 취임
  • [저서]
  • <평등과 영원의 복음, 로마서>
  • <산티아고 다이어리>

   김 목사는 청파교회에 부임한 이래 낮은 목소리로 교회를 섬기는 일에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드러난 자리에 서기보다는 늘 낮은 자리에 서서 다른 이들의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주었습니다. 만나는 한 사람 한 사람을 귀히 여기고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데 힘썼습니다. 낮은 목소리로 말하지만 그의 목소리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또렷한 메시지를 담게 되었습니다.
믿음을 고백하는 이들이 함께 이루어가야 할 세상은 사람과 사람 사이를 가르는 분열의 담이 허물어진 세상, 낯선 이들과도 사랑으로 소통하는 세상이 아닐까요? 김 목사는 바로 그 길로 우리를 안내합니다.
참 고마운 인연입니다. 듬쑥한 그의 사람됨을 알기에 그가 하는 모든 일을 응원하고 싶습니다.

청파교회 원로목사 김기석

원로목사

김기석 목사

부교역자

이재훈 목사

선교부/예배부
hoon@chungpa.or.kr

김형욱 목사

관리부/재무부/청년부
wook@chungpa.or.kr

이성언 목사

교육부/문화부/평화부
un@chungpa.or.kr

이어진겨레 전도사

사회봉사부/환경부/청소년부
eojin@chungpa.or.kr


지극히 낮으신

김형욱(2025-11-23)
듣기

[누가복음 23:33-43]
33 그들은 해골이라 하는 곳에 이르러서,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달고, 그 죄수들도 그렇게 하였는데, 한 사람은 그의 오른쪽에, 한 사람은 그의 왼쪽에 달았다.
34 [그 때에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아버지, 저 사람들을 용서하여 주십시오. 저 사람들은 자기네가 무슨 일을 하는지를 알지 못합니다."]] 그들은 제비를 뽑아서, 예수의 옷을 나누어 가졌다.
35 백성은 서서 바라보고 있었고, 지도자들은 비웃으며 말하였다. "이 자가 남을 구원하였으니, 정말 그가 택하심을 받은 분이라면, 자기나 구원하라지."
36 병정들도 예수를 조롱하였는데, 그들은 가까이 가서, 그에게 신 포도주를 들이대면서,
37 말하였다. "네가 유대인의 왕이라면, 너나 구원하여 보아라."
38 예수의 머리 위에는 "이는 유대인의 왕이다" 이렇게 쓴 죄패가 붙어 있었다.
39 예수와 함께 달려 있는 죄수 가운데 하나도 그를 모독하며 말하였다. "너는 그리스도가 아니냐? 너와 우리를 구원하여라."
40 그러나 다른 하나는 그를 꾸짖으며 말하였다. "똑같은 처형을 받고 있는 주제에, 너는 하나님이 두렵지도 않으냐?
41 우리야 우리가 저지른 일 때문에 그에 마땅한 벌을 받고 있으니 당연하지만, 이분은 아무것도 잘못한 일이 없다." 그리고 나서 그는 예수께 말하였다.
42 "예수님, 주님이 주님의 나라에 들어가실 때에, 나를 기억해 주십시오."
43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진정으로 네게 말한다. 너는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있을 것이다."




지극히 낮으신

두 청년의 집
며칠 전 20대 초반 어느 아이돌 가수가 서울 용산구 한남동의 한 주택을 매수했는데, 그 가격이 137억이고 이를 모두 현찰로 매입했다는 기사가 포털을 가득 메웠던 적이 있습니다. 사람들의 관심은 대단했습니다. 그 집이 어디에 있으며, 같은 단지에 유명 연예인 아무개가 살고 있다든지, 또는 최근 수년 동안 집의 가치가 얼마나 올랐는지 등 다양한 후속기사가 쏟아졌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제 지인께서 운영하고 있는 한 독립 출판사에서 여러 사람의 인터뷰를 모아 기록한 책이 출판되었습니다. 인터뷰이들은 20에서 30대 청년들과 이제 막 가족을 이루는 젊은 부부들이 주를 이루었고, 이들 모두는 전세사기를 당한 피해자들이었습니다. 책의 제목은 <스위트 홈>, 참 얄궂게 잘 지었지요. 인터뷰이 가운데 92년생 박혜빈 씨는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을 다니기 위해 도시로 나왔고, 1.5룸 전셋집을 얻기 위해 9천만 원 대출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 돈을 모두 잃었습니다. 박혜빈 씨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현실이 너무 비현실적이니까 처음에 믿기질 않았어요. 뭐랄까, 전세사기 알자마자였던 10~11월은 인생이라는 게 없었던 느낌이에요. 계속 우울하고 침몰하는 것 같았거든요. 입으로 들어가는 음식조차 ​​사치로 느껴져서 밥을 못 먹으니까 출근해서도 굶고, 잠도 안 자고, 울기만 하고, 한두달만에 7kg가 빠지더라고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왔어요. (박혜빈, <스위트 홈>, 206-7, 삼프레스)

현실이 너무 비현실적이라 믿기지 않았다는 그의 말이 마음에 남습니다. 20대 청년이 사회에 나오자마자 사기를 당하고 집을 잃은 사건도 비현실적이고, 같은 20대 청년이 137억 집을 현찰로 샀다는 소식도 비현실적입니다. 그러나 두 청년이 동시대를 살고 있음은 현실입니다.

저는 앞서 말씀드린 그 연예인에게 도덕적 문제가 있다거나 규범적 혹은 윤리적 판단을 내리려 함이 결코 아닙니다. 자기 재능과 능력으로 얻은 결실을 비난하려는 의도 또한 추호도 없습니다. 그러나 두 청년을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시선에는 문제가 없지 않습니다. 세상은 크고 화려한 집을 산 이를 바라보며 손뼉을 치고 환호합니다. 반면 집을 잃은 청년들을 향한 시선은 빠르게 거두어들입니다. 오히려 계약서를 신중하게 봤어야 한다거나 젊은 날의 좋은 교훈으로 삼으라는 위로를 가장한 냉소적인 시선을 보내기 일쑤입니다.


지극히 낮으신 왕
참된 그리스도인이라면 어디에 시선을 두어야 하겠습니까? 크고 화려한 집입니까, 작지만 소중한 방 한 칸짜리 집, 그리고 그 집을 빼앗기고 눈물짓는 이들입니까? 우리가 사랑하는 예수님이라면 집을 잃고 가슴을 치는 청년들에게 가셨을 것입니다. 온 세상이 위를 쳐다보며 권세 가득하고 부유함이 넘치는 이들을 칭송할 때, 우리 주님은 지극히 낮은 곳으로 내려와 그 낮은 곳에서 흐느끼는 이들과 함께하셨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하나님이십니다. 가장 높으신 분이며, 온 세상의 왕이셨음에도 낮은 곳으로 가장 낮은 곳으로 내려오셨습니다. 높은 하늘의 영광만 바라보며 하나님을 찾으려 애쓰는 세상을 향해 프랑스의 시인 크리스티앙 보벵은 이렇게 말합니다.

어린아이와 동일선상에 계신 하느님, 코를 풀밭에 박은 채 처음으로 바닥에 내동댕이쳐진 하느님, 이 '지극히 낮으신 분'을 통하지 않고서는 '지극히 높으신 분'에 대해 아무 것도 알 수 없음을 잊은 소치다.(크리스티앙 보벵, <지극히 낮으신>, 46, 1984BOOKS)

땅 아래를 보아야 합니다. 그래야 높으신 하나님의 의미를 깨달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만이 우리의 왕이라는 선언에 담긴 진정한 의미는 그분이 지극히 낮으신 분임을 이해할 때 비로소 다가올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복음서에서 가장 비극적이며 부조리가 절정으로 치닫는 장면 앞에 섰습니다. 교회력 전통은 매년 연중 시기의 마지막 절기인 오늘 곧 '왕이신 그리스도 주일'에 주님의 십자가 처형 장면을 읽도록 합니다. 이상하지 않습니까? 주님의 왕 되심을 기억하는 주일에 주님의 가장 비참한 장면을 묵상해야 한다니 말입니다. 교회력이 완성된 시기가 주후 4세기 무렵입니다. 전통을 따르는 교회와 신앙의 선조들은 천 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매년 오늘 왕이신 그리스도를 기억하는 주일에 주님의 십자가 처형 장면 앞으로 다가갔습니다. 왕이신 주님과 십자가에 달리신 주님 사이, 도무지 관련이 없어 보이지만 분명하게 이어진 신비를 성찰하는 것이 오늘 우리의 과제입니다.

주님께서 나귀를 타시고 예루살렘에 들어가시던 장면을 떠올려 보는 것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주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는 순간 도성의 모든 사람들은 너나 할 것 없이 뛰어나와 주님을 맞이했습니다. 전승에 의하면 사람들은 종려나무 가지를 손에 들고 호산나 즉 우리를 구원해 달라고 외쳤습니다. 또한 제자들과 주님을 따르는 이들은 자기 옷을 벗어 주님의 길 앞에 두었습니다. 그리고 목소리 높여 외치길,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왕이여 하늘에는 평화요 가장 높은 곳에는 영광"(눅 19:38)이라며 찬양했습니다. 누가복음 19장 38절의 이 말씀은 오늘 우리가 함께 성찰하고 있는 본문에서 불과 2장 전, 서사적 시간상으로는 며칠이 채 되지 않는 때입니다. 자기 옷을 주님의 발 앞에 깔고, 호산나를 외치며 환호작약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눈앞에 계신 이가 왕이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크고 강력한 왕, 나의 비루한 삶을 일거에 청산시켜 주며 내가 바라는 바를 단번에 성취해 줄 지극히 높으신 왕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던 것입니다.


해골이라는 곳
그러나 우리 주님의 행보는 이들의 기대와는 달랐습니다. 주님은 부유한 이들보다 가난하고 힘겨운 삶을 사는 이들과 함께하셨습니다. 높은 지위의 사람들에게 고개를 숙이지 않으시고, 작은 어린아이들을 안으시기 위해 무릎을 꿇기를 마다치 않으셨습니다. 한센병 걸린 환자들에게 다가가 그들의 환부에 손을 대셨습니다. 피부의 통증보다 더한 사회적 격리와 멸시의 시선에 고통당하며 살아온 그들은 생전 느껴보지 못한 사람의 손길과 온기를 느꼈습니다. 하나님의 뜻과 마음이 담긴 귀한 율법을 제멋대로 유용하고 해석하여 권력의 도구로 전락시킨 바리새파 사람들과 율법학자들에 대해선 엄하기가 그지없었습니다. 또 자기 곳간만 채우기에 급급한 부자들을 향해서는 하나님께서 오늘 밤에 너희들의 영혼을 취하고 너희가 가진 그 값진 보화들을 무용하게 만들면 어찌하겠느냐고 경고하십니다. 그러나 가난한 이들을 향해선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 걱정하지 말라고 말씀하시며 내가 너희와 함께하겠다고 격려하는 분입니다. 세상 어떤 왕이 이렇게 행동하시고 말씀하신단 말입니까? 세상 어떤 왕이 이토록 낮은 곳에 임할 수 있단 말입니까?

그러나 세상은 지극히 높으신 왕이라 믿었던 예수가 실상 지극히 낮으신 왕, 아니 왕이라 참칭하는 한낱 예언자연하는 갈릴리 출신의 범부(凡夫)임을 자각한 순간 돌변합니다. 나의 왕이 저렇게 낮은 곳에 임할 리 없다는 왜곡된 신념은 이내 폭력으로 돌변합니다. 여러분, 신실한 믿음이 날카로운 칼과 창이 되는 일은 어렵지 않습니다. 말씀이 증거하고 역사가 보여주고 있지 않습니까. 목소리 높여 왕 되신 주님을 찬양하던 이들이 이제는 주님을 끌고 해골이라 하는 곳, 중범죄자들의 공개 처형장이자 그들의 무덤이 되는 바로 그곳으로 왕이신 주님을 이끌어 갑니다. 주님 가신 길의 끝이 바로 해골이라 부르는 곳입니다. 왕이신 주님은 해골 위에 박힌 십자가에 달리십니다.

십자가는 그리스도교 상징의 정수요 핵심입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십자가를 바라보며 힘을 얻고 위로받습니다. 십자가로 장식을 몸에 지니고 다니거나 볕이 잘 드는 거실 벽 한쪽에 걸어두며 주님을 기억하기도 합니다. 모두 귀한 일입니다. 그런데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십자가의 뿌리, 십자가가 박혀 있는 땅은 해골입니다. 우리가 십자가를 볼 때 그 십자가가 박혀있는 땅도 보아야 합니다. 주님은 해골이라는 땅에 박히 십자가 위에서 왕에게는 가당치 않은 온갖 모욕과 조롱을 받으셨습니다. 본문 35절은 이렇게 증거합니다.

35 백성은 서서 바라보고 있었고, 지도자들은 비웃으며 말하였다. "이 자가 남을 구원하였으니, 정말 그가 택하심을 받은 분이라면, 자기나 구원하라지."

지도자들이 십자가에 달린 주님을 보고 이죽거립니다. 그런데 그의 말이 폭로하는 역설적 진실이 있습니다. 주님께서 사람들을 구원하셨다는 것과 주님께서 택하심을 받았다는 것, 이 두 가지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자기나 구원하라지"라는 말에 주님은 고개를 가로저었을 것입니다. 주님은 택함 받은 하나님의 아들임을 아셨고, 사람들을 살리셨지만, 자기 자신을 구원할 능력은 갖추고 계시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나는 죽을 테니 너희들 살라고 말씀하십니다. 택함 받으시고 사람을 구원하는 왕이시지만, 지극히 낮은 왕이기에 스스로는 죽음에 이르러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을 살리길 원하시는 그런 왕이기 때문입니다.

병정들도 주님을 조롱하며 신 포도주를 들이밉니다. 대단히 희극적인 장면입니다. 왕에게는 언제나 진귀한 포도주를 대령하는 술 맡은 관원장이 있습니다. 지금 병사들은 그 장면을 악의적으로 패러디하고 있습니다. 질 나쁜 포도주를 입에 갖다 대며 당신이 왕이니 이 포도주를 마셔보라 놀리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이렇게 말합니다. 본문 37절과 38절입니다.

37b "네가 유대인의 왕이라면, 너나 구원하여 보아라."
38 예수의 머리 위에는 "이는 유대인의 왕이다" 이렇게 쓴 죄패가 붙어 있었다.

주님이 왕이라고 비로소 선포됩니다. 왕의 등극을 알리는 영광스러운 현수막이 전면에 개시됩니다. 그러나 그 선포는 진심이 아니라 비난과 조롱이요 모욕과 멸시입니다. 예수가 유대인의 왕이라는 선언은 그의 죄를 기록한 죄패에 불과합니다. 주님은 분명 왕이신데 그 모습이 참으로 애처롭습니다. 주님은 비웃음 당하는 왕, 남을 구원할 능력은 있으나 자기 자신은 구원할 능력이 없는 무기력한 왕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우리는 그 왕과 함께 있다
그러나 주님은 낮아지셨을지언정 패배하신 분은 아닙니다. 십자가에 달린 주님을 향한 모욕과 비웃음이 가득한 장면들 아래에 흐르고 있는 하나의 음성이 있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 음성은 사람들의 귀에는 들리지 않습니다. 백성들의 조롱이 시작되기 전, 주님께서 십자가에 매달린 채 공중으로 들어 올려지는 순간 주님은 낮은 목소리로 읊조리셨습니다. 본문 34절입니다.

34 그 때에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아버지, 저 사람들을 용서하여 주십시오. 저 사람들은 자기네가 무슨 일을 하는지를 알지 못합니다."

이 말씀이 선포된 시점을 잘 보십시오. 사람들의 모욕이 시작되기 전이었습니다. 주님은 십자가에 못 박히는 그 순간부터 세상 사람들이 당신을 향해 어떻게 말하고 행동할지 아셨던 것이지요. 나에게 돌을 던지고, 침을 뱉고, 저주와 힐난을 쏟아낼 것을 주님은 아셨습니다. 그리될 것을 아셨기에 미리 용서하셨습니다. 그 용서의 방향도 잘 보시기 바랍니다. 당신께서 직접 용서하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아버지에게 저 사람들을 용서하여 주시라고 말합니다. 무슨 뜻이겠습니까? 주님은 아버지를 향해 자기는 괜찮다고, 저 사람들은 자기네가 무슨 일을 하는지 모르기에 저리 말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당신의 아들이 세상으로부터 멸시와 천대를 당함으로 마음이 무너질 것을 아셨기에 아버지의 마음을 달래고 위로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세상에 이런 왕이 어디에 있단 말입니까?

자기들이 이미 용서 받은 줄도 모르는채 모욕과 조롱은 계속됩니다. 자아를 상실하고 분노로 자기 속을 가득 채운 이에게 용서의 말씀이 귀에 닿았을리 만무합니다. 이번에는 주님과 함께 십자가에 달린 한 강도가 주님을 모독하며 "너는 그리스도가 아니냐? 너와 우리를 구원하여라."(39)고 말합니다. 그 강도는 당신과 나의 처지가 서로 같으니 여기 매달린 사람들을 구원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정녕 그리스도 곧 구원자라면 그것을 지금 이 자리에서 입증해 보이라는 말입니다. 강도의 말과 태도는 십자가 아래에 모인 이들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이때 반대편에 매달린 이가 그를 꾸짖으며 이렇게 말합니다. 본문 40절과 41절입니다.

40b "똑같은 처형을 받고 있는 주제에, 너는 하나님이 두렵지도 않으냐?
41a 우리야 우리가 저지른 일 때문에 그에 마땅한 벌을 받고 있으니 당연하지만, 이분은 아무것도 잘못한 일이 없다."

이 죄수의 말은 오늘 본문 가운데 유일하게 옳고 바른 말입니다. 그는 비록 죄가 있지만 하나님 두려운 줄 아는 사람이며, 자기 죄의 무게를 인정하고 무엇보다 주님께서 아무 죄가 없으신 분임을 고백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놀랍게도 이 죄수만이 주님께서 지극히 낮으신 왕으로 오셨음을 어렴풋하지만 깨닫고 있습니다. 이어 그는 "주님이 주님의 나라에 들어가실 때에 나를 기억해" 달라고 부탁합니다(42). 그리고 주님은 그에게 "내가 진정으로 네게 말한다. 너는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있을 것이다."고 답하십니다(43).

흔히 이 말씀을 죽음 이후에 낙원 같은 천국에 머물며 안식하는 것이라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낙원'에는 그와 비슷한 뜻이 없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더욱 세심하게 보아야 할 말씀은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있을 것이다'는 말씀 전체입니다. '오늘'이라는 단어가 중요합니다. 나와 함께 있는 바로 지금부터 너는 이미 낙원에 있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이 죄인은 지극히 낮으신 왕으로 오신 분과 함께 지극히 낮은 곳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낮은 곳에서 주님과 함께라면 그곳에 어디인들 낙원이 아니겠습니까.

사랑하는 청파의 교우 여러분. 예수 그리스도는 온 세상의 왕이십니다. 우리의 구주이십니다. 그런데 지극히 낮으신 왕입니다. 세상의 조롱을 기꺼이 받으시며 성부 하나님의 마음을 달래며 죄 많은 사람들을 용서해달라 청하는 왕입니다. 세상은 이런 자는 감히 왕이 될 수 없다며 십자가에 매달았습니다. 더 크고 강력하며 자기 욕망을 실현해 줄 왕을 찾아 하늘을 올려다볼 뿐입니다. 여러분, 우리는 낮은 곳을 봅시다. 거기에 우리의 왕이 계십니다. 지극히 낮은 곳에서 지극히 낮으신 주님과 그리고 삶에 지쳐 힘겨워하는 이들과 함께 있다면 바로 그곳이 낙원이며 하나님의 나라일 것입니다. 예수께서 지극히 낮으신 분을 온전히 깨달아야 주님이 우리의 왕임을, 참된 구원자임을, 가장 높으신 분임을 깨닫게 됩니다. 이것이 왕이신 그리스도의 주일이 들려주는 신비임을 깨달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멘.